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가 강한 연극이라 평가받고 있다. 관객과 무대와의 초연적 거리감을 무시하고 관객을 무대 위로 끌어올리는 형식, 언어와 상황과의 상호관계를 파괴하고 음악의 리듬을 언어적으로 구성한 점 등이 그 요소이다. 하지만 관객들이 이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런 요소들 때문이
그것을 극복하는 방편으로 나타나 있다. 디포의 작품에서 로빈슨이 백인이고 문명인이므로 모든 진리가 그의 입에서만 나오며 그 노예 프라이데이의 모든 행동을 종속시킬 수 있다는 사실, 또 섬에 홀로 남겨진 상태에서 과거의 영국문명을 섬에 재건하려는 일에만 몰두한 채, 고독이라는 감정을 자신
수 없는 것을 표현하고 그자체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했다. 이렇게 여러 각도에서 다양하게 이해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모더니즘 속에 살면서 모더니즘적 문명과 철학을 비판하는 문화 전반에 있어서의 사유의 운동이라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배
문화 의 현대적 양상이 직면하게 된 양식적 단절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와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에 대한 반작용처럼 해석되어지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맺고 있는 관계를 올바르게 규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진리와 가치의 객관적 실재를 부정함으로써 우리 삶의 전통을 무너뜨리는 해체주의의 측면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비록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러한 이상들이 전반에 존재할 수 있느냐 하는 의문을 던진다. 이 장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때문에 우리의 사상이 완전히 결정된다고 했는데, 우리가 맑스를 따르지는 않더라도 경제적 여건이 사람들의 사고방식에 대단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부인하면 그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이 장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